베어링의 특징
▣ 단열 깊은 홈형 볼베어링(single row groove ball bearing)
▶구름 베어링 중 가장 많이 사용
▶주로 레이디얼 하중을 받음
▶구조가 간단, 정밀도가 높음
▶고속회전용으로 적합
▣ 단열 앵귤러형 볼베어링(single row angular contact ball bearing)
▶내륜, 외륜, 볼의 접촉점을 맺는 선이 베어링의 중심선과 각도를 가짐
▶레이디얼 하중에 대한 부하용량이 큼, 큰 스러스트 하중에도 잘 견딤
▶마찰저항이 크고 고속에 부적합
▶축간거리까 짧을 때만 사용
▣ 자동 조심형 볼베어링(self-aligning ball bearing)
▶외륜 궤도면이 구면으로 되어 그 중심이 베어링의 중심과 일치함
▶설치시의 축심 어긋남을 자동으로 조정 베어링에 무리한 힘이
작용하지 않음
▣ 단식 스러스트 볼베어링(single row thrust ball bearing)
▶스러스트 하중만 견딜 수 있음
▶고속회전에 부적합
▣ 원통 롤러베어링(cylindrical roller bearing)
▶원통 형상의 롤러를 전동체로 사용→ 전동체와 궤도륜이 선접촉을 함
▶롤러는 내륜과 외륜의 플랜지(flange)에 의해 안내됨
▣ 테이퍼 롤러베어링(taper roller bearing)
▶테이퍼 형상의 롤러를 전동체로 사용
▶레이디얼과 스러스트의 합성 하중에 대한 부하능력이 큼
▶레이디얼 하중만 작용하는 경우→축방향 분력이 발생
→ 2개를 대칭되게 설치함
▣ 구면 롤러베어링(spherical roller bearing)
▶구면 형상의 롤러를 전동체로 사용→ 자동 조심성이 있음
▶부하용량이 큼
▶저속 충격에 적합
▣ 침상 롤러베어링(needle roller bearing)
▶바늘 형상의 롤러를 전동체로 사용
▶좁은 장소 또는 충격이 있는 경우에 사용
▣ 스러스트 구면 롤러베어링(thrust spherical roller bearing)
▶구면 롤러를 접촉각 40~50° 정도로 경사시켜 배열한 것
▶고하중을 받을 수 있음
▶고속회전에 부적합
▶자동 조심성이 있음